본문 바로가기
맛집

대방어 맛집, 가성비 넘치는 천안 농수산물시장

by 상도렐라 2025. 1. 23.

안녕하세요. 상도렐라입니다. 제가 회린이라 대방어를 올해 처음 먹어봤는데요, 노량진 수산시장에서 처음 먹고 그 맛을 잊을 수 없어 한동안 방어 노래를 부르고 다녔어요..ㅋㅋ 사람들이 왜 추워지기만 하면 대방어, 대방어 하는지 알겠더라구요. 노량진만큼은 아니지만 천안 농수산물 도매센터도 규모가 꽤 커서 어느 집이 맛집인지 신중하게 서치하고 포장하러 다녀왔습니다.

1. 천안 농수산물 도매시장 위치 및 영업시간

충남 천안시 서북구 천안대로 1341
영업시간 매일6시~19시
 

들어가면 과일동, 채소동, 수산동이 있어요. 수산동이 앞 쪽에 있기 때문에 한눈에 보이실 거예요. 네이버상 영업시간이 19시까지로 되어있지만 포장 횟감이 남은 경우 보통 20시까지는 대부분 영업을 하시더라구요. 물론 재료가 소진된 곳은 영업이 일찍 종료될 수 있으니 원하는 가게의 전화번호를 검색해서 꼭 확인해 보고 가시길 바랍니다!

2. 천안 농수산물 도매시장 회 맛집, 6번 완도수산

천안-농수산물-도매시장-완도횟집
완도수산-원산지표기

구매 후기가 너무 좋아서 찾아갔어요. 수산동 입구에 들어서고 얼마 안 가 위치해 있기 때문에 찾는 데는 큰 어려움이 없으실 거예요. 가는 길에 다른 횟집들 포장 구성도 면밀히 관찰하면서 갔는데, 대방어 금액이 보통 50,000원에서 65,000원 사이였습니다. 양과 부위에 따라 금액이 조금씩 다른 듯 했어요. 
원래는 대방어만 구입하려고 했는데 같이 진열된 광어지느러미가 15,000원이라는 아주 합리적인 금액으로 놓여있어서 같이 데려왔습니다. 대방어 50,000원, 지느러미 15,000원이었는데, 영업종료 직전에 가서 그런지 흥정에 성공해서 5,000원 할인받아 구매했어요. 매운탕 재료까지 총 65,000원이라는 기분 좋은 금액에 양손 가득 포장해 왔습니다.
 
포장한 횟감들을 가지고 2층으로 올라가면 상차림비를 지불하고 먹을 수가 있는데, 저희는 집에서 편히 먹기로 한터라 서둘러 나왔습니다. 

2-1 완도수산에서 포장해 온 대방어와 지느러미

완두수산-대방어-포장

50,000원짜리 대방어예요. 다른 횟집에 진열된 걸 봤을 때 거의 비슷한 부위, 비슷한 양의 방어가 60,000원에 진열돼있는 걸 봐서 금액적인 부분에서는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. 횟집 가서 대방어 먹으려면 80,000원 돈은 기본으로 시작하던데 집에서 양껏, 편하게 이런 퀄리티 높은 회를 먹을 수 있는 수산시장이 있다는 게 감사할 따름이었어요ㅎㅎ어김없이 기대에 부응해 주는 맛이었습니다. 대방어가 정말 싱싱하고 두툼하니 맛있었어요. 부위별로 식감을 느끼며 천천히 먹었는데, 가장자리에 있는 부위들이 꼬독꼬독한 식감이었고 안쪽으로 갈수록 쫀득쫀득한 식감이었습니다.

대방어-지느러미-포장-구성

각종 쌈채소, 초고추장이 포장 구성으로 딸려옵니다. 채소값이 비싸서 끼니에 충족할 만한 양은 아니었지만 싱싱해서 좋았어요. 그리고 일단 대방어도 대방어인데 지느러미 맛이 미쳤습니다. 대방어는 빌드업인 듯 지느러미가 회의 식감과 고소함의 정점을 찍어주었어요. 대방어도 정말 맛있었는데 개인적으로 지느러미 맛을 잊을 수가 없어서 한 주 뒤에 또 가서 구입해 왔네요ㅎㅎ그때 구입해 온 금액은 20,000원이었는데 날짜에 따라 15,000원~25,000원 선인 것 같았습니다. 그래도 값어치 이상의 행복을 주기 때문에 금액이 조금 높아진 날에도 고민 없이 사 와서 먹을 것 같아요. 

천안에 이렇게 싱싱하고 좋은 횟감을 파는 도매수산시장이 있어서 행복합니다. 고물가 시대에 나가서 외식하지 마시고 질 좋은 횟감들 저렴한 가격에 가족들과 함께 즐겨보셔요:)